파이어베이스

야구 게임 서버를 파이어베이스로 대체할 수 있을지 예전부터 눈여겨보고 있었다.

하지만, 실시간 DB의 반응속도가 느린 부분, 그리고 DB 구조의 취약성때문에 다시 C#+MySQL 조합으로 서버를 짜고 있었는데....

다른 프로젝트때문에 클라우드 Function + 실시간 DB를 같이 써보고 생각이 바뀌었다.

그리고,  DB 전체를 JSON으로 익스포트가 가능해서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MySQL로 옮기는 것도 그리 어렵진 않아 보인다.

지금까지 써온 아마존 서버(EC2+RDS)는 이따금 뭔 점검(?) 같은 이슈가 떠서 골치 아플 때가 있었다. 그리고 결정적으로 비싸다. 제일 싼걸로 굴리고 있는데도 매달 5만원정도는 나온다.

반면 파이어베이스는 정액 요금제가 있어서 비용 면에서 유리하고, 관리면에서도 더 편하다.

다만, 파이어스토어만 좀 어떻게 유니티용으로 나오면 좋을텐데...



그리고, 드디어 유니티에서 GooglePlayGame 플러그인을 안써도 된다. 다른 대안을 찾았다.

비대한 덩치로 인한 빌드 오류와 잦은 오동작때문에 골머리가 아팠는데, 심플하게 해결되서 속이 다 시원하다. 진작 이 방법을 알았더라면 많은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었을텐데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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